
작가론(1),(2)(The Theory of Writers (1),(2))
작가론(1)은 산업에서 이야기를 창작하는데 알아야 할 기본적인 문예 창작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작가로서 자기 분야를 탐색하며, 나아가 창작자로서 기본적인 자세와 마음가짐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이야기창작과발상(Story Creation and Ideation)
이야기 창작과 발상 교과목은 이야기의 개념과 특징, 이야기의 구성 요소, 이야기의 창작 과정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스토리텔링의이해(Understanding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이해는 미디어의 변화와 함께 등장한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훈련을 시도하는 교과목이다.
뉴미디어시대시창작(Poetry Creation in the New Media Era)
시창작 교과목은 시의 형식, 내용, 표현 방법 등을 배우고, 창의적인 시를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뉴미디어시대에세이창작(Essay Creation in the New Media Era)
에세이 창작 교과목은 에세이의 기본 개념과 구조, 작법을 익히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창작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글로벌콘텐츠동향(1),(2)(Global Content Trends (1),(2))
글로벌 콘텐츠 동향(1) 교과목은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는 교과목이다.
IP시대소설창작기초(Fundamentals for the Creation of Novels in the IP Era)
소설 창작 교과목은 소설의 기본 이론과 실제 창작 방법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소설의 소재 찾기, 주제 설정, 시점 선택, 플롯 구성, 문체, 인물 묘사, 배경 묘사 등의 기법의 기초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설을 창작하는 실습을 통해 창작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IP시대웹소설창작기초(Foundation for Web Novel Creation in the IP Era)
IP시대 웹소설 창작 기초는 웹소설의 전반적인 개념과 역사, 구성 요소와 창작 및 유통 방식을 이해하고 이야기 창작의 기초를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구성실기기초(Construction Practical Foundation)
구성 실기 기초는 다큐멘터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작가로서 취재 및 자료 조사 능력과 프로그램 구성을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신화와영웅서사(Myth and Heroic Stories)
신화와 영웅 서사 교과목은 신화에 기반을 둔 이야기가 어떻게 현대 이야기 창작에 활용되고 있는지 이해하고 활용하는 교과목이다.
문화원형과고전콘텐츠(Cultural Archetypes and Classical Content)
문화 원형과 고전 콘텐츠 교과목은 문화 원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고전 콘텐츠 사례들을 분석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성실기연습(1)(Construction Practice (1))
구성실기연습(1)은 라디오 구성 실습을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영상 매체와는 다른 음성 언어 방송의 실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구성실기연습(2)(Construction Practice (2))
구성실기연습(2)은 시사 프로그램 구성 실습을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시사 프로그램 방송의 실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1)(Cultural Content Storytelling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1)은 게임 및 에듀테인먼트 분야의 스토리텔링 기법과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웹소설창작과장르(Web Novel Creation Genre)
웹소설 창작과 장르는 웹소설의 주요 장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웹소설 창작을 강화하는 교과목이다.
웹툰스토리창작과캐릭터(Webtoon Story Creation and Character)
웹툰 스토리 창작과 캐릭터 교과목은 웹툰 스토리 글 콘티 작업을 이해하고 웹툰 스토리의 핵심인 캐릭터를 만드는 훈련을 하는 수업이다.
구성실기연습(3)(Construction Practice (3))
구성실기연습(3)은 교양 프로그램 구성 실습을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교양 프로그램 방송의 실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구성실기연습(4)(Construction Practice (4))
구성실기연습(4)는 예능 프로그램 구성 실습을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예능 프로그램 방송의 실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2)(Cultural Content Storytelling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2)는 전시, 축제, 테마파크 등 장소 및 지역 사회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기법과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영상작법(1)(Image Formation (1))
영상 작법(1)은 웹드라마를 접하고 이를 통해 영상 작법의 기초를 이해하고 훈련하는 수업이다.
영상작법(2)(Image Formation (2))
영상 작법(2)는 드라마를 통해 영상 작법을 훈련하고 강화하는 수업입니다.
구성실기연습(5)(Construction Practice (5))
구성실기연습(5)는 웹 예능 등 유튜브 콘텐츠 구성 실습을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웹 예능 등 유튜브 콘텐츠 구성의 실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3)(Cultural Content Storytelling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3)은 브랜드 및 광고 분야의 스토리텔링 기법과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영상작법(3)(Image Formation (3))
영상 작법(3)는 영화 시나리오를 통해 영상 작법을 훈련하고 강화하는 수업이다.
영상작법(4)(Image Formation (4))
영상 작법(4)는 영화 시나리오를 통해 영상 작법을 훈련하고 강화하는 수업이다.
캡스톤디자인과창작(Capstone Design Creation)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유통 및 물류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협업 및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뉴미디어콘텐츠의이해(Understanding New Media Content)
뉴미디어 콘텐츠의 이해는 현재 제작 및 유통되고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의 경향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해당 시장에 작가로서 진입 경로를 파악하는 수업이다.
영상작법(5)(Image Formation (5))
영상 작법(5)는 원작의 각색 과정을 통해 영상 작법을 훈련하고 강화하는 수업이다.
이야기와창업(Stories and Start-ups)
이야기와 창업은 변화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이야기를 통한 산업 동향과 창업 사례를 이해하고 창업의 프로세스를 배워보는 교과목이다.
콘텐츠포트폴리오제작(Creating a Content Portfolio)
콘텐츠 포트폴리오 제작은 작가로서 자기 작품 창작 영역을 강화하고 교수-학습자 간 피드백을 통해 졸업 후 자기 창작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소개 자료를 만드는 수업이다.
프로그램모니터링과분석(Program Monitoring and Analysis)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분석은 현재 제작되어 유통되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 및 뉴미디어 콘텐츠 현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교과목이다.
방학현장실습(1),(2)(Field Training)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광고미디어산업의 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